“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가져야 할 부에 대하여”, 돈에 대한 태도

돈 거래

42페이지에 지은이는 돈은 빌리지도 말고 꿔주지도 말라는 ‘햄릿’의 글을 인용했다. 난 이 글에 동의한다. 돈으로 문제가 발생하니까.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가져야 할 부에 대하여” 책 표지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가져야 할 부에 대하여” 책 표지

로또 1등

44페이지를 보면, 로또 1등 당첨자의 몰락을 이야기한다. 언제 방송된 “모닝와이드”이지? 보고 싶다. 지은이는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간다고 한다. 난 어렵게 번 돈도 쉽게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비 습관, 마음가짐의 문제이다. 그래 지은이도 이걸 알고 있다. 주변에 알리지 않고 평소와 똑같이 생활하는 로또 1등 당첨자를 알고 있으니. 나라면 평소와 똑같이 생활할 수 있을까?

경험

80페이지에서는 낚시 경험자가 초보자를 인도한다고 한다. 왜? 낚시 초보자들끼리 모여서는 절대 물고기를 잡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내가 생각하기에 잡을 수도 있겠지만, 이 글에서 알아야 하는 것은 초보보다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독서

81페이지를 보면, 성공한 사람들이 수천 년 동안 써놓은 책이 있다고 한다. 그래 나도 책을 좋아한다. 하지만 책도 마찬가지로 맹신할 수는 없다. 173페이지를 보면 독서는 게임과 똑같다고 한다. 바로 경험치가 쌓인다는 것이다. 훌륭하다. 그래서 난 이 책을 읽는 것이지.

186페이지를 보면, 일론 머스크가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었던 가장 확실한 행동은 독서였다고 한다. 일론 머스크의 책을 읽어보면 독서인지 확인할 수 있겠다.

82페이지를 보면, 지은이는 돈이 있는 때에, 돈이 있는 곳에 가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고 한다. 어렵다. 시기, 장소, 방법을 아는 것이 고민이다.

유튜브

88페이지를 보면, 유튜브 수익을 내는 무조건 가능한 방법으로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영상을 올리라고 한다. 이 정도 끈기와 근성이 있어야 한다고. 지은이가 유튜브 이야기를 하니, 지은이 유튜브가 궁금하다. 이렇게 지은이 유튜브 홍보도 겸하게 되는 것 같다. 배우자.

재투자

109페이지를 보면, 지은이는 나를 위해 함께하고 나를 위해 남을 살린다는 선순환을 이야기한다. 무슨 말이지? 이럴 수 있다. 다행히 지은이는 나를 위해 쓰는 돈은 10퍼센트, 남을 위해 90퍼센트를 재투자하라며 선순환의 이해를 돕는다.

시작

113페이지를 보면, 완벽한 준비는 없다고 어느 정도 방향이 서면 일단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가져야 할 부에 대하여” 출판정보

초판 1쇄 2025년 7월 2일, 지은이 고명환, 펴낸곳 라곰

고명환 작가의 다른 책,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