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형제
24페이지를 보면, 장비는 물려받은 농장과 땅이 있다며 유비에게 함께 큰일을 제안한다. 장비가 유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다고, 유비 또한 마찬가지다. 그래 소설이니까 이해할 수 있다. 31페이지를 보면, 장비가 관우보다 예닐곱 살 정도 더 어리다고 한다. 예닐곱 살? 6~7살이다. 유비가 관우보다 한 살이 많거나 적다고 하니, 유비와 장비의 나이 차이를 무시할 수 없다.

십상시
십상시는 욕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지만 (나만 그런가?), 십상시는 열 명의 환관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열 명의 내시다. 37페이지를 보면, 십상시의 수장이 ‘장양’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조조 야심
91페이지를 보면, 내가 천하를 버릴지언정, 천하가 나를 버리게 할 수는 없다는 조조의 명대사가 있다. 난 이 대사를 보면 조조가 야심이 가득 차서 넘치고 있는 것 같다.
관우 술
99페이지를 보면, 관우가 술이 식기 전에 화웅의 머리를 베어 온다. 난 관우가 술이 식기 전에 머리를 베어 온 것을 알고 있었다. 누구의 머리인지는 몰랐다. 그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술이 식기 전이라는 것이다. 다음에도 난 화웅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하후돈 눈
171페이지를 보면, 하후돈이 자신의 눈알을 먹어 버린다. 하후돈이 한 쪽 눈을 가린 걸 알고 있지만, 어떻게 눈을 잃어버렸는지 몰랐다. 고순의 동료가 쏜 화살이라는 거 이 정도로 메모. 그런데 172페이지를 보면, 실제로는 먹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후돈이 눈알을 먹었다고 하니 생각난다. 드라마 “왕건”에서도 견훤의 아들 금강이 자신의 눈알을 먹었다. 그래 이것도 사실은 아니겠지.
삼고초려
271페이지에서야 유비가 제갈량을 섭외하는 이야기인 삼고초려가 등장한다. 이 책의 목차 7장에 해당한다. 이 책은 8장까지 있고, 부록이 있다. 삼고초려의 등장이 늦었지? 그래서 삼고초려 이후 삼국지 이야기는 아쉽게도 책에서 많이 생략되었다.
“신삼국지” 출판정보
초판 1쇄 2025년 7월 28일, 지은이 tvN STORY <신삼국지> 제작팀, 펴낸곳 프런트페이지